1종 운전면허 갱신은 2종 면허에 비해 복잡합니다. 기간 안에 하지 않으면 과태료 30,000원이 부과되니 이 글에서 자세하고 정확한 정보를 확인하셔서 빠르게 처리하시기 바랍니다.
1종 운전면허 갱신 기간, 비용
2011년 12월 9일 이후 면허를 취득한 자는 10년 주기로 1년의 기간이 주어집니다. 즉, 시험 합격 또는 갱신한 날로부터 10년이 되는 해의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가 갱신 기간입니다. 반면 2011년 12월 8일 이전 면허를 취득한 경우에는 7년 주기로 6개월의 갱신 기간이 부여됩니다. 운전면허증 앞면에 표기된 기간을 확인하는 것이 가장 간단하고 정확합니다.
IC 운전면허증으로 신청할 경우 수수료는 영문 15,000원, 국문 13,000원이고, 일반 면허증은 영문 10,000원, 국문은 8,000원입니다. IC 운전면허증을 발급받으면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 면허증 소지자도 운전면허시험장이나 경찰서를 방문하여 QR코드를 통해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발급받을 수 있으므로, 갱신을 위해 방문하실 때 한 번에 처리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자세한 방법은 아래 바로가기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종 운전면허 갱신 방법 - 방문 신청
운전면허 갱신 시에는 반드시 기존 운전면허증을 반납해야 하는데요, 만약 면허증을 분실하셨다면 온라인 신청은 불가능합니다.
신분증과 기존의 운전면허증, 사진 2장을 준비해서 가까운 면허시험장 또는 경찰서 교통민원실(강남경찰서 제외)을 방문합니다. 본인이 직접 신청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위임장과 대리인 신분증을 함께 지참하여 대리 접수도 할 수 있지만 모바일 면허증은 불가능합니다.사진은 3.5cm * 4.5cm 규격으로 6개월 이내에 촬영한 사진이어야 합니다.
1종 면허 소지자는 갱신 전 적성검사를 받아야하는데, 간단한 시력, 청력 검사라고 보시면 됩니다. 인근 병원에서 검사를 받고 신체검사서를 제출하거나, 혹은 2년 내에 건강검진받으신 이력이 있으면 행정정보 공동이용 동의를 통해 적성검사를 대체할 수 있습니다. 건강검진을 받지 않으셨다면 운전면허시험장으로 방문하시면 검사 비용 6,000원을 지불하고 현장에서 신체검사를 받으실 수도 있습니다(문경, 강릉, 태백, 광양, 충주 시험장 제외). 또한 운전면허시험장에서 갱신 신청하시면 당일 발급이 가능하고, 경찰서에서는 약 15일 정도가 소요된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1종 운전면허 갱신 방법 - 온라인 신청
기존 운전면허증을 분실하지 않았고, 신체검사서 또는 건강검진 이력이 있고, 규격에 맞는 사진 파일을 갖고 계시다면 온라인으로 매일 7시 30분 ~ 22시 사이에 간편하게 신청이 가능합니다.
운전면허증(모바일)발급 > 1종보통 적성검사 메뉴로 이동하여 본인 인증 후 신체검사서 첨부, 운전면허 정보를 입력하시고 수령장소와 날짜를 지정하신 뒤 수수료를 결제하시면 됩니다. 선택한 날짜 당일뿐 아니라 이후에도 수령이 가능합니다. 수령 시에는 반드시 기존 면허증을 지참하여 반납하셔야 합니다.